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미시거시경제학(Micro,Macroeconomics) 
    개별 경제주체의 의사결정과 시장이론을 토대로 하는 미시경제와 다양한 경제현상의 변화와 원인 및 정책 등을 분석하는 거시경제의 기본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국제무역과 국제경제의 이론적 개념과 응용지식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국제경영의 성장, 다국적기업의 본질, 국제무역이론, 다국적기업의 문화적,경제적,정치적,법률적 환경, 국제경영전략, 다양한 해외시장진출전략, 국제인적자원관리, 국제생산관리 등을 이해하게 하고, 범세계적인 시야를 가진 경영자를 양성함에 목표를 둔다. 
  • 무역실무(International Trade and Practice) 
    국제 무역 거래의 실제와 관습, 해외 시장 조사, 무역 거래 조건, 통관 절차, 해상 운송 및 무역 거래의 실무적 부분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 관세론(Tariff Theories) 
    관세의 종류, 기능, 효과 및 관세에 관한 제 학설, 관세 정책, 비관세 장벽의 종류와 효과, 관세 동맹, GATT 및 UNCTAD와 관세, 그리고 현행 우리나라의 관세 제도 등을 연구한다. 
  • 국제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개방 경제학의 경제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무역 발생의 원인, 무역의 패턴 및 무역으로부터의 이익을 다루는 국제 무역론, 국제 수지와 외환, 국제 경제 질서, 경제 협력 등에 관한 이론과 정책을 연구한다. 
  • 국제무역론(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 무역의 형성에 관한 제반 무역이론과 국제무역정책적 측면에서 관세 및 비관세, FTA 등의 경제통합, 국제무역과 경제성장 및 발전 등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사례를 다룬다. 
  • 국제운송론(nternational Transportation) 
    국제운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해상운송을 위주로 그리고 국제물류의 주요 분야인 운송,보관,하역,항만,정보의 각 분야를 심층 분석한다. 특히, 해상운송에 있어 운송인과 화주의 권한과 책임, 해상운송업체의 운임결정, EC, TRS, GPS 등 정보 운영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 마케팅원론(Principle of Marketing)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국민 경제와 소비 생활에서의 역할을 이해시킨다. 유통문제, 마케팅의 기능, 소비자주의, 사회 마케팅 및 농수산물 마케팅 등을 강의한다. 
  • 무역결제론(Credit Settlements) 
    국제 무역 거래에서 이용되는 무역 결제 방법을 송금 방식, 추심 방식 그리고 신용장 방식으로 구분하여 그 장,단점을 이해하고 특히 신용장 실무 관습에 대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한다. 
  • 무역법규(International Business Law) 
    무역 거래에 필요한 세 가지의 무역 법규인 무역 거래법, 관세법, 외국환 관리법 등의 국내법과 무역 관계 국제 법규에 대한 체계와 적용을 연구한다. 
  • 무역보험론(Foreign Trade Insurance) 
    해상 보험의 개념과 해상 위험의 종류, 위험에 의한 손해의 분류, 부보 조건, 보험 기간, 보험 실무 등을 해상 보험 증권 및 보험 법규를 중심으로 다룬다. 
  • 무역실무사례(Case Study on Trade Practice) 
    무역 실무 전 분야에 따른 제반의 문제를 무역 단계별 사례 연구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한다. 
  • 무역영어(International Trade English) 
    무역 거래에 이용되는 무역 통신문의 작성 요령을 무역 거래의 단계별로 무역 영어의 해설과 문서 작성, 무역서신, 전보문, 텔렉스문 등의 작성 능력을 기르게 한다. 
  • 시사국제무역(Current International Trade) 
    최근의 국제 및 세계무역의 이슈와 국제지역문제에 대한 동향을 연구하고 국제무역이론을 현재 무역이슈에의 응용을 도모한다. 
  • 한국무역론(Korea International Trade) 
    한국 경제의 구조적 특성, 한국 경제의 성장과 무역과의 관계, 한국 무역의 구조적 특성 및 당면 과제, 한국 무역 정책의 전개 과정과 개선되어야 할 무역 정책의 방향을 연구한다. 
  • 글로벌경영전략(Global Management Strategy) 
    글로벌경영환경은 세계화(WTO)와 지역화(EU, NAFTA), 기술의 급변화, 수요의 개성화 등 세계적 차원에서 정치, 경제, 기술, 사회, 문화적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불확실성이 증폭될 전망이다.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기업전략, 신산업진출전략,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경쟁우위확보전략 등에 대한 국제경영지식과 전략적 사고를 교육하고자 한다. 
  • 동아시아지역경제론(Regional Economics in East Asia) 
    동아시아 경제와 무역의 상호연계성에 기초하여 한,중,일과 북한, 동남아시아국가 간 다자간 또는 쌍무적 FTA를 포함한 동아시아 경제통합의 여건과 무역환경, 한국의 동아시아경제중심정책 등에 관한 주제들을 학습함으로써 동아시아의 무역환경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통상정책론(International Commercial Policy) 
    무역 정책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무역정책의 특징과 목표, 여러 형태의 무역 정책 수단과 효과가 국내 경제 및 국제 경제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연구하며, 따라서 바람직한 무역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 
  •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본 강의는 무역학에 있어서 고급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과정은 이론과 실무에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이슈를 논의한다. 그리고 무역 기획 수립을 위한 프로젝트 과목으로 각자 또는 팀별로 무역 기획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된 과제를 발표한다. 
  • 경제통합론(International Economic Integration) 
    FTA, TPP, RCEP, TTIP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국가 및 지역간 경제통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따른 글로벌 기업 및 산업간 글로벌 가치사슬의 심화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제통합의 형태와 그 경제적 효과 등에 대해 강의한다. 
  • 국제금융(International Finance) 
    환율과 외환시장, 국제수지이론, 국제거시경제 조정정책, 국제통화제도그리고 국제금융시장에 관한 기초 이론과 실제를 내용으로 한다. 
  • 국제무역규칙(International Trade Rules) 
    국제무역계약의 성립,이행,종료의 3단계 절차와 관련되어지는 국제 상관습, 거래규칙, 국제협약 및 주요 준거법과 표준약관 등을 연구한다. 
  • 글로벌마케팅(Global Marketing) 
    국제 마케팅의 전개 및 기본 전략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수출 증대 및 국제 수지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강의한다. 
  • 무역통계및실습(Statistics Practice for International Trade) 
    글로벌 경제 및 무역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필수적인 통계학의 기초 및 심화이론을 학습 및 실습함으로써 이들 이론을 실제 글로벌 경제 및 무역 현상에 적용하여 분석하고 해석하는 고도의 사고 및 판단 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무역계약론(International Trade Contract) 
    수출 시장 조사, 거래의 일반 원칙으로서의 무역 일반 거래 협정서, 무역 계약 체결, 각국의 무역 관습 및 법규, 국제 무역 법규 등을 다룬다. 
  • 국제상사중재론(International Commercial Arbitrations) 
    무역 거래로 발생되는 각종의 크레임에 대한 종류와 그 발생 요인 및 해결 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 외환관리론(Foreign Exchange Management) 
    외환 자유화 시대에 효과적인 외환거래의 수행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환율의 해석과 예측방법, 무역거래와 관련된 외환거래 및 국제금융의 방법과 환위험 관리방법, 해외직접투자와 포트폴리오 투자에 따른 환위험 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 다국적기업경영론(Multinational Corporation Management) 
    다국적기업경영과 관련하여 해외직접투자(FDI)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전 세계적인 FDI를 야기하게 된 배경에 관련하여 세계경제의 변천과 현황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본다. 또한 현지 경제환경 뿐만 아니라 정치, 문화, 상관습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투자환경 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FDI를 시행할지 여부에 대한 결단과 FDI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무역통상환경세미나(Seminar in International Trade and Business) 
    본 교과목은 국제통상 및 무역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를 비롯한 주요국 무역상대국의 무역통상 환경의 실체를 파악하고, 무역통상의 전개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점들을 검토하며, 정부 및 기업의 입장에서 어떠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가에 대해 사례연구와 조별 토의 등을 통해 습득함으로써, 글로벌 무역통상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향상하는데 중점을 둔다. 
  • 전자무역론(Electronic Trade) 
    전자무역론은 무역학에 입문한 학생들에게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무역학의 전반적인 분야와 특히 무역실무(국제상학)의 전문 분야를 넓고 깊게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국제상거래 상의 각종 관습과 법리, 제도 등을 온라인 상에서 중점 교육한다. 특히 본 과목에서는 Marketing차원에서의 접근을 강조하며 디지털 심화를 통한 해외고객 탐색하기, 해외전시 및 상담회 참가하기, 온오프라인 업체 등록하기도 교육하며, 계약 체결 후 운송관리 시스템 활용에 대해서도 병행 교육한다. 
  • 4.0시대물류(산학연계학)(510541) Logistics in the era of 4.0(Field Survey)  
    물류(산학연계학)은 무역학과 졸업 예정인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포워딩 실무와 급변하는 4.0시대 물류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국제무역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서 포워더와 무역인을 위한 수출입통관물류의 현실성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수출입물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산업현장에 투입하여 일학습병행제에 중점교육한다. 
  • 4.0시대FTA원산지관리(FTA origin management in the era of 4.0) 
    국제무역환경의 변화에 따른 세계 각 나라의 FTA 협정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FTA 이해와 활용을 통한 특혜관세와 대외무역 수출입상품의 가격경쟁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4.0시대에는 FTA원산지관리가 필요할 때이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고 통상마찰을 해소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자유무역협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4.0시대에 맞추어 FTA 원산지이론을 숙지하고 실무와 원산지시스템을 활용하여 FTA 원산지증명의 능력을 키우고 사후 검증을 대비한 FTA 원산지실무 기법을 배운다.